• 와이즈에듀 이슈톡
  • 대학 진학 준비. 고등학교 드림레터 27호
  • 아줌마닷컴  



대학 진학 준비


1. 자기소개서 쓰기


  자기소개서는 학생 자신이 어떤 환경 속에서 자라왔으며, 자신의 진로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노력하였는지, 지원 대학 및 학과에 적합한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등을 표현한 글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와 함께 학생부종합 전형(입학사정관 전형)의 중요한 전형 자료 중 하나입니다. 비록 자기소개서에 점수가 부여되어 평가되지는 않지만,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고, 면접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활동의 동기, 과정, 결과 등을 구체적이며 진솔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많은 학생들의 고민은 자신의 활동과 진로를 연계하는 문제입니다. 진로목표 및 설계가 분명한 학생이라면 다양한 활동과 경험들이 일관성을 유지하겠지만, 아직 분명하지 못한 학생이라면 자신의 활동들을 의미 있게 조직화시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1ㆍ2학년 때부터 꾸준히 자신을 표현하는 글을 작성해보는 것은, 자신의 진로 목표와 설계가 분명한지, 지금까지의 활동들이 자신의 진로와 연관되어 의미 있게 이루어져 왔는지 등을 가늠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들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자신의 장점은 강화시키고 부족한 점은 보완하여 향후 진로설계를 재조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1ㆍ2학년 때 대학의 표준 양식에 따라 미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 출처: 진로진학상담교사 활동매뉴얼(일반고)


--------------------------------------------------------


진로고민...어떻게 할까요?

  저는 초등학교시절부터 현재(고1)까지도 광고, 미술 쪽에 관심이 많습니다. 영상캠프를 다녀온 후에는 영상 쪽에도 관심이 생겼어요. 여러 관심 영역 중에서 막상 한 가지를 결정하려 하면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면서 쉽게 선택하기 힘들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속적이고 발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확장하고 있는 ○○님은 정말 다재다능한 친구군요. 하지만 진로선택이라는 것은 나의 여러 관심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라고 볼 때, 너무 산만한 관심을 가지고 있나 걱정되기도 하죠. 진로결정에 도움이 되는 3가지 활동을 소개할게요.

 

  첫째,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나의 관심영역의 폭을 좁혀나가자!

  제한된 시간과 경험을 가진 고등학생으로서, 진로를 결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죠. 당장 확실한 진로를 선택하기보다, 현재의 진로탐색활동(예: 방과 후 미술반활동) 하나하나에 집중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이 활동들을 통해 발견한 나의 흥미ㆍ적성들을 정리해가며 점차 관심 영역의 폭을 좁혀보세요.

 

  둘째, 광고, 미술, 영상의 세부분야에 대해 알아보자!

   3가지 분야로 크게 생각하기보다는 각 분야의 세부분야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좀 더 명확한 자신의 흥미, 적성분야를 알 수 있을 거예요. 예를 들어 광고 분야에도 영업기획, 미디어, 제작이라는 세부분야로 나뉠 수 있어요. 영업기획 분야에서 광고기획자는 특정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광고 기획 및 전략수립부터 광고 제작까지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을 담당하는 등 광고 제작의 방향을 정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제작 분야에 속하는 광고디자이너는 TV 등의 영상이나 신문, 잡지 등의 인쇄물의 광고 화면을 구성, 필요한 그림과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일을 해요. 같은 분야라도 하는 일에 차이가 있는 직업들,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봐야겠죠?


셋째, 여러 분야를 융합할 수 있는 진로를 찾아보자!

  지금 우리 사회는 융합형 인재를 원해요. 과거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조각·건축·토목·수학·과학·음악), 다산 정약용(역사, 지리, 과학)과 같은 천재들이 여러 분야에 재능이 있었지만, 이제는 일반인에게도 다양한 재능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어요. 이제는 의대를 나왔다고 반드시 의사만 되는 것은 아니에요. 의사 외에도 법의학자, 공무원, 의학전문기자 등 여러 갈래 길이 있다고 해요.

  ○○님의 관심 분야는 3가지(광고, 미술(디자인), 영상)로 볼 수 있는데, 이들은 서로 융합시킬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예전 TV광고 중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유명한 광고카피를 쓴 카피라이터 박웅현 씨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일도 하고 있어요. 광고는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PD등 팀원들의 공동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창의적인 결과물이죠. 광고대행사의 광고제작에서 총괄하고 지휘하는 일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한답니다.

3가지 분야와 관련된 어떠한 진로탐색활동을 하더라도 각각의 활동들이 다른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니, 구분지어 결정하기 보다는 연관된 다양한 활동들로 ○○님의 기초를 세워가세요.



출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직업정보센터(커리어넷 상담사례)


+10
소감쓰기
리뷰소감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