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이즈에듀 이슈톡
  • 자녀와 함께하는 진로 이야기. 초등학교 드림레터 28호
  • 아줌마닷컴  



자녀와 함께하는 진로 이야기

초등학교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모습을 이루기 위해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는 자기 이해의 과정을 거쳐,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준비를 위해 구체적인 진로목표를 세우고 세부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 때 직업체험은 진로계획 수립을 위한 중요한 정보수집방법 중 하나입니다. 관심 있는 직업을 직접 접해보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가 그 직업에 적합한지 스스로 평가해볼 수 있고, 미래에 대한 목표의식 함양과 건전한 직업관을 확립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체험은 학교나 동아리 등을 통하여 단체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자녀의 직업 체험에 함께 하고 싶은 학부모님들께서 직업체험 가능 기관의 정보를 확인하여 직접 안내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직업 체험을 제공하는 기관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은 곳에서 접할 수 있으니, 시간을 내어 자녀와 함께 관심 직업 체험처를 알아보고 직업 체험의 계획을 세워 보시는 건 어떨까요?



직업체험 가능 기관 및 체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courseEdugs/courseEdugs08_list.do
 

창의ㆍ인성교육넷
http://www.crezone.net
 

교육기부매칭사이트(교육부)
http://www.teachforkorea.go.kr
 

꿈길(교육부)
http://www.ggoomgil.go.kr/index.do



------------------------------------------------------------

진로고민...어떻게 할까요?

  초등학교 5학년 여학생입니다. 공부를 잘하진 않는데, 하고 싶은 것도 없어요. 꿈은 어떻게 하면 가질 수 있을까요?


자신의 꿈에 대해 좀 더 차분히 생각하고 차근차근 경험을 쌓아간다면 꿈이 그렇게 멀리 있지는 않답니다. 그러면 꿈이 무엇일까요? ‘무엇이 되고 싶다’, ‘무엇을 하면 좋겠다.’ 등 아직 해보지 않았지만, 잘 할 수 있을 것 같고, 그와 관련된 것을 생각만 해도 즐겁고 빨리 시도해보고 싶은 마음을 꿈이라고 부를 수 있어요. 평소 TV를 보거나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을 때 관심이 가고 마음 설레게 하는 것이 있다면 그 것이 나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일 수 있답니다. 나의 흥미와 재능이 잘 발휘되는 영역에서 나의 꿈이 자라나는 거예요.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아보세요. 그것이 직업, 학교공부 등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것을 할 때 제일 신났었다.’, ‘평소에 친구들과 이런 것을 할 때 정말 재미있었다.’, ‘예전에 이걸 잘해서 칭찬 받은 적이 있었다.’ 등을 기록해보세요. 그리고 사소한 것이라도 그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 정리해보면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다음으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는 일과 함께, 그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를 아는 일도 무척 중요해요. 관심을 갖게 된 직업이 있다면 그런 직업부터 찾아보면 좋겠어요. 커리어넷의 “아로주니어플러스”는 직업정보를 찾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직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가운데, 내가 할 수 있는지 내가 과연 그리는 꿈이 맞는지 판단할 수 있고, OO님의 꿈을 알아갈 수 있답니다.



출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직업정보센터(커리어넷 상담사례)

+10
소감쓰기
리뷰소감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