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이즈에듀 이슈톡
  • 고등학교 진학 정보. 중학교 드림레터 28호
  • 아줌마닷컴  



진로고민...어떻게 할까요?

  제 고민은 아직도 커서 뭐가 될지 아직 정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막연히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가지고 싶긴 하지만 이것만으로 직업을 정하는 것은 부족해 보여요. 목표를 정해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2, 두 번째 상담)


  지금 미래에 대한 목표가 정해지지 않은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랍니다.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고, 되고 싶은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경험 속에서 느끼는 확신이 필요한데 아직 ○○님에게는 이러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많은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목표가 뚜렷하면 그에 맞는 준비를 남들보다 일찍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확인해봐야 할 문제랍니다. 진로란 단순히 시기적으로 얼마나 빨리 정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나에게 맞는 것을 정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조급하게 꿈을 찾으려 하기보다는, 학교생활과 같이 지금 해야 할 일들을 하나씩 잘 해나가면서 학교 안ㆍ학교 밖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님이 어떠한 활동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봤으면 해요.


  첫 번째 상담(중학교 1학년 때)에서는 경찰에 제일 관심이 간다고 했었죠? 꿈은 무엇을 배우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따라 바뀔 수 있어요. 그리고 꿈이 변해가는 과정 속에서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살펴보면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낼 수 있어요. 앞서 말했듯이 조급함은 내려놓고 지금처럼 충실히 학교생활을 하면서 ○○님의 관심 분야를 확인하기 바래요!



출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직업정보센터(커리어넷 상담사례)


+10
소감쓰기
리뷰소감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