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탐구
우리 아이 코딩교육,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참여 글 수 6개  조회수 3,621
기간: 2016.06.08 ~ 2016.07.10
우리 아이 코딩교육,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2018년부터 코딩 교육이 초, 중, 고교의 정규 과목으로 지정되면서 교육계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코딩이란 쉽게 말해 컴퓨터의 언어로 프로그램을 짜는 것을 일컫습니다. 컴퓨터의 언어라고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배우며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때 논리적 사고 능력을 통해 풀어나간다는 것이 코딩 교육의 핵심이지요.

정부가 발표한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지침’에 따르면 SW교육은 컴퓨팅 사고력(CT)을 갖춘 창의&8226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 코딩교육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미 IT 선진국에서는 초등교육에서 아이들이 코딩을 접할 수 있도록 교육이 행해지고 있고, 실제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국가의 미래를 위해 코딩을 배울 것을 장려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코딩이 정규과목으로까지 지정되게 된 것일까요?
코딩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을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키우려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를 키우고 모든 과정을 스스로 고민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있습니다. 또한 주어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팅 사고력은 단지 컴퓨터 과학교육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디지털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 갖춰야 할 필수 사고능력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현재 소프트웨어는 우리 생활 속에 아주 깊숙이 들어와 있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를 제대로 명령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딩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의 코딩 교육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전문가들은 입시 경쟁처럼 암기식 교육을 해선 효과가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 개발되는 코딩 교육용 프로그램과 온라인 강좌 등을 활용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프로그램을 만져볼수록 창의력이 키워지고 소통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코딩 공부를 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지만 지나친 선행학습은 아이들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아이들에게 자연스러운 경험의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위에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논리력, 분석력, 사고력을 키워주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 같은 과정을 배제하고 코딩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는 사교육 시장 상술에 휘둘리지 말아주세요!

  • 현재 : 참여자 5명 | 참여 글 수 6명
  • 목록
  • 닉네임
  • 내용
와이즈에듀 집중 탐구 목록
6
ttimy님!! 요즘은 인터넷만 있어도 양질의 코딩 수업을 들을 수 있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사이트 몇 군데 알려드릴게요.

생활코딩)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코딩 관련 커뮤니티, 페이스북 그룹도 있으니까 활용하시면 좋아요, 모든 강의가 무료랍니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1

코드잇) 최근에 생긴 코딩 교육 사이트인데, 과제도 있고, 1:1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서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여기는 유료입니다.
http://www.codeit.kr/

tryhelloworld) 현역으로 활동하시는 실력있는 개발자분들이 만든 사이트랍니다. 여기는 무료입니다.
http://tryhelloworld.co.kr/

한 가지 당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마치 학교 시험 준비하듯이 코딩 교육을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요. 아이들이 코딩을 배움으로써 진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게 하고 싶다면, 이것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줘야 해요. 쉽게 말해 점수를 위한 공부, 자격증을 위한 공부가 되면 안된다는 것이죠.

코딩은 그야말로 수단에 불과해요. 코딩을 배우는 동시에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는 무엇인지 함께 찾아가는 것도 중요해요. 왜냐면 코딩은 그야말로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이에요.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에서 코딩을 활용해 무언가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줄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도 없을 거에요.

중요한 것은 관심 분야라는 것이 지금 당장 아이의 장래 분야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저 지금, 이 순간에 관심있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살펴야 한다는 것인데요. 만약 게임을 좋아한다면,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과 관련해서, 코딩으로 무엇을 만들어 볼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아시잖아요. 사람의 관심 분야라는 것은 세월이 지나면서 바뀌고 또 바뀐다는 것. 그러니까 너무 먼 미래가 될 아이의 직업을 생각하기 보다는, 지금은 그저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를 함께 생각해보고, 그 부분에서 코딩을 활용해보는 것이 좋을 거에요. 부모의 과도한 염려는 오히려 아이한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우리 모두가 알면서도 행동으로 쉽게 옮기지 못하는 것이지만, 아이가 코딩을 배울 때는 특히나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아이가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세요.^^
ttimy님!! | 2017.01.04   
5
코딩교육을 가르치고 싶어도 시골이라 학원이 없네요
접할수도 없고 저희 처럼 시골은 어쩌라는 건지...
내년 부터는 학교 방과후에서라도 코딩수업을 배울수 있도록
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초4학년이 되면 조금씩이라도 접해보고 싶은데 ...무지한 부모로써 가르칠 방도가 넘 없네요.
ttimy | 2016.12.09   
4
아이 학교 방과후 수업에서 코딩교육을 합니다. 다른 아이들은 학원을 다니느라 방과후를 안하지만 아이가 좋아해서 시켰는데 알고보니 중요한 교육이더군요. 사교육과 거리가 먼 지역에 사는지라 방과후가 많은 도움이 되네요. 게임 많이 하는 자녀를 두신 분들은 코딩 교육 시키시면 게임 대용으로도 좋을 것 같네요.
초록 | 2016.10.04   
3
컴퓨터에 능숙하지 못하고 아이가 컴퓨터에 앉아 게임을 즐기지 못하게 하는 편이에요. 당연 스마트폰으로도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편이지요. 하지만 시대에 뒤쳐진다던가 하면 좋다는 인식에 초등3학년부터 컴퓨터 방과후로 6학년까지 할 수 있는 부분은 해 놓고자 하네요. 자격증도 알아서 관리해 주시니 좋구요.
4학년이 되면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방학중에는 시험도 치루게 됩니다. 연이어 3D메이커 진행한다고 해요.
잘하지는 못해도 접해 본 프로그램이 중학교에 들어가 코딩이 정규수업이 된다는 데 수행이나 수업시간을 즐길 줄 알거 같아서요.
베스트규헌맘 | 2016.07.14   
2
컴퓨터에 능숙하지 못하고 아이가 컴퓨터에 앉아 게임을 즐기지 못하게 하는 편이에요. 당연 스마트폰으로도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편이지요. 하지만 시대에 뒤쳐진다던가 하면 좋다는 인식에 초등3학년부터 컴퓨터 방과후로 6학년까지 할 수 있는 부분은 해 놓고자 하네요. 자격증도 알아서 관리해 주시니 좋구요.
4학년이 되면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방학중에는 시험도 치루게 됩니다. 연이어 3D메이커 진행한다고 해요.
잘하지는 못해도 접해 본 프로그램이 중학교에 들어가 코딩이 정규수업이 된다는 데 수행이나 수업시간을 즐길 줄 알거 같아서요.
베스트규헌맘 | 2016.07.14   
1
2017년 고등학교 3학년을 졸업 하니까? 저희 학생은 포함이 안되지만 컴퓨터관련해서 자격증이 몇개잇습니다. 초등학교때 딴것을 활용할수 있는 방법이라 코딩 교육 찬성 입니다.
라이스 | 2016.06.20   
1